『청주한씨세보(淸州韓氏世譜)』 초간보(初刊譜)의 「청주한씨 전대사적(淸州韓氏前代事跡)」과 계대(系代) 본문 첫 면, 1617년, 목판본, 출처 : 통일뉴스(http://www.tongilnews.com)

 

//////

족보에 대하여

 

 

 

삼국지 위지 동이전 한전에 다음과 같은 기록이 있다.

將其左右宮人走入海居韓地自號韓王。〈《魏略其子及親留在國者因冒姓韓氏准王海中不與朝鮮相往來

 

위 기록에서 將其左右宮人走入海居韓地自號韓王부분이 진수의 원문이고, 魏略其子及親留在國者[그 아들과 친척은 나라에 머물러 있으면서]因冒姓韓氏[冒姓은 남의 성을 가져다 쓰는 것, 한씨라는 성을 모성하였기에]准王海中不與朝鮮相往來[준왕은 해중(즉 마한땅, 바다로 도망했기에)에 있으면서 조선과 서로 왕래하지 않았다]부분은 배송지가 위략에서 인용한 주석문이다.

 

참고 : 위략의 저자는 평양의 낙랑지역과 마한지역이 육지로 연결되어있다는 지리적 관념이 조금 부족해 보인다. 준왕이 바다를 통하여 도망갔으니 마한지역을 황해의 어느 섬으로 인식하여 海中이라는 표현을 한 것으로 추측된다.

 

상황을 조금 설명하면 기자조선의 마지막 준왕이 위만과의 전쟁에서 패배하여 평양지역에서 좌우궁인을 데리고 바닷길로 도망하여 마한지역으로 내려와서 그곳에서 새롭게 韓王을 자처하니, 평양지역에 남아있던 준왕의 아들과 친척들이 준왕이 자칭한 한왕에서 을 따와 으로 삼았다는 것이다.

 

위 기록은 평양지역에 처음으로 을 성으로 사용한 사람이 탄생한 순간을 알려준다.

 

!!! 위 그림화일의 기록을 보면, 족보의 찬자는 위지의 기자의 후손 준()이 위만에게 축출되어 마한을 건국하면서 자손들이 이라는 성을 가지게 되었다는 기록과 기자의 자손 중 우평(友平)의 후손은 선우씨, 우량(友諒)의 자손은 한씨, 우성(友誠)의 자손은 기씨가 되었다는 것이 보인다. 그러나 준왕과 청주한씨 시조 한란까지의 연결고리는 보이지 않는다.

 

근데 재미있는 것이 있다.

友平, 友諒, 友誠이라는 기자의 자손들은 를 돌림자로 쓰는데, 이에 대한 부분을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위의 삼국지 한전의 기록이다.

 

삼국지 한전은 판본에 따라 其子及親留在國者로 확인되는 판본이 있다. 아마 족보를 처음 만든 당사자들이 살펴본 판본이 其子友親留在國者이었을 것이다. 그의 아들 우친은 나라[평양]에 머물러 있으면서로 이해하여 자 돌림의 형제들 友平, 友諒, 友誠을 창출한 것이 아닐까 추측된다.

Posted by livemiri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