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vemiri
2010. 3. 17. 03:20
글쓴이 | livemiri | (2010-03-17 03:16:27, Hit : 0, Vote : 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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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칠지도 연호 찾는 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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칠지도 연호 찾는 법
///// 인용시작,..... 三年夏四月,元城王禮薨。六月癸卯,繁陽王穆薨。戊申,追尊高祖大長秋曰高皇帝,夫人吳氏曰高皇后。
秋七月,詔曰:「禮,王后無嗣,擇建支子以繼大宗,則當纂正統而奉公義,何得復顧私親哉!漢宣繼昭帝后,加悼考以皇號;哀帝以外籓援立,而董宏等稱引亡秦,惑誤時朝,既尊恭皇,立廟京都,又寵籓妾,使比長信,敘昭穆於前殿,並四位於東宮,僭差無度,人神弗祐,而非罪師丹忠正之諫,用致丁、傅焚如之禍。自是之後,相踵行之。昔魯文逆祀,罪由夏父;宋國非度,譏在華元。其令公卿有司,深以前世行事為戒。後嗣萬一有由諸侯入奉大統,則當明為人後之義;敢為佞邪導諛時君,妄建非正之號以干正統,謂考為皇,稱妣為後,則股肱大臣,誅之無赦。其書之金策,藏之宗廟,著於令典。」
冬十月,改平望觀曰聽訟觀。帝常言「獄者,天下之性命也」,每斷大獄,常幸觀臨聽之。
初,洛陽宗廟未成,神主在鄴廟。十一月,廟始成,使太常韓暨持節迎高皇帝、太皇帝、武帝、文帝神主於鄴,十二月己丑至,奉安神主於廟。臣松之按:黃初四年,有司奏立二廟,太皇帝大長秋與文帝之高祖共一廟,特立武帝廟,百世不毀。今此無高祖神主,蓋以親盡毀也。此則魏初唯立親廟,祀四室而已。至景初元年,始定七廟之制。孫盛曰:事亡猶存,祭如神在,迎遷神主,正斯宜矣。
癸卯,大月氏王波調遣使奉獻,以調為親魏大月氏王。
四年春二月壬午,詔曰:「世之質文,隨教而變。兵亂以來,經學廢絕,後生進趣,不由典謨。豈訓導未洽,將進用者不以德顯乎?其郎吏學通一經,才任牧民,博士課試,擢其高第者,亟用;其浮華不務道本者,皆罷退之。」戊子,詔太傅三公:以文帝典論刻石,立於廟門之外。癸巳,以大將軍曹真為大司馬,驃騎將軍司馬宣王為大將軍,遼東太守公孫淵為車騎將軍。夏四月,太傅鍾繇薨。六月戊子,太皇太后崩。丙申,省上庸郡。秋七月,武宣卞后祔葬於高陵。詔大司馬曹真、大將軍司馬宣王伐蜀。八月辛巳,行東巡,遣使者以特牛祠中嶽。魏書曰:行過繁昌,使執金吾臧霸行太尉事,以特牛祠受禪壇。臣松之按:漢紀章帝元和三年,詔高邑縣祠即位壇,五成陌,比臘祠門戶。此雖前代已行故事,然為壇以祀天,而壇非神也,今無事於上帝,而致祀於虛壇,求之義典,未詳所據。乙未,幸許昌宮。九月,大雨,伊、洛、河、漢水溢,詔真等班師。冬十月乙卯,行還洛陽宮。庚申,令:「罪非殊死聽贖各有差。」十一月,太白犯歲星。十二月辛未,改葬文昭甄後於朝陽陵。丙寅,詔公卿舉賢良。
五年春正月,帝耕於籍田。三月,大司馬曹真薨。諸葛亮寇天水,詔大將軍司馬宣王拒之。自去冬十月至此月不雨,辛巳,大雩。夏四月,鮮卑附義王軻比能率其種人及丁零大人兒禪詣幽州貢名馬。復置護匈奴中郎將。秋七月丙子,以亮退走,封爵增位各有差。魏書曰:初,亮出,議者以為亮軍無輜重,糧必不繼,不擊自破,無為勞兵;或欲自芟上邽左右生麥以奪賊食,帝皆不從。前後遣兵增宣王軍,又敕使護麥。宣王與亮相持,賴得此麥以為軍糧。乙酉,皇子殷生,大赦。
八月,詔曰:「古者諸侯朝聘,所邇睦親親協和萬國也。先帝著令,不欲使諸王在京都者,謂幼主在位,母后攝政,防微以漸,關諸盛衰也。朕惟不見諸王十有二載,悠悠之懷,能不興思!其令諸王及宗室公侯各將適子一人朝。後有少主、母后在宮者,自如先帝令,申明著於令。」冬十一月乙酉,月犯軒轅大星。戊戌晦,日有蝕之。十二月甲辰,月犯鎮星。戊午,太尉華歆薨。 /////인용 끝,...
위의 글은 ‘三國志卷03 魏書 明帝紀’의 태화3년부터 태화 5년까지의 기사이다. 필자가 이 글에서 분석하고자 하는 것은 기사 중간 중간에 기록되어 있는 간지이다.
필자가 이해하는 음력은 다음과 같다. /// 음력이라고 하는 것은 태음태양력이라 하는 것으로 한달에 29일과 30일을 번갈아 쓰면서 달을 구성하는데 한해가 보통 355일이 되다보니 중간 중간에 윤달을 두고 있다. /// 음력은 ‘어떠한 책력을 사용하냐’에 따라 날짜수의 배치라든지, 윤년을 두는 방법 등이 복잡한 관계로 필자는 머리가 딸려서 공부 자체를 시도하지 않았다. 그래서, 삼국지에 기록된 간지가 어떠한 책력을 바탕으로 하였는지 정확히 이해하지도 못했고, 그리고 또 이해할 시간적 여유도 없었기 때문에 위에 있는 일간지를 계산함에 1월/30 2월/29 3월/30 4월/29 5월/30 6월/29 7월/30 8월/30 9월/29 10월/30 11월/29 12월/30을 사용하였다.
책력을 많이 공부하신분의 도움을 바랍니다.
먼저 태화5년조 기사의 말미에 “十一月乙酉,月犯軒轅大星。戊戌晦,日有蝕之。”라는 기록이 보인다.
태화5년 11월은 戊戌가 그믐(晦)이라는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태화4년의 月朔干支(매월 1일자 간지)를 계산해 보면 아래와 같다.
1월 庚戌 2월 庚辰 3월 己酉 4월 己卯 5월 戊申 6월 戊寅 7월 丁未 8월 丁丑 9월 丁未, 윤9월 丙子 10월 乙巳 11월 乙亥 12월 甲辰
삼국지 기사를 보면, 八月 乙未,다음에 冬十月 乙卯가 기록되어 있는데, 이러한 경우가 가능하기 위해서는 8월과 10월 사이에 윤달이 하나 있어야 한다. 그래서 필자는 윤9월을 삽입하고 29일로 날짜수를 계산하였다.
이제 이러한 月朔干支를 바탕으로 매달의 13일에서 18일까지의 日干支를 찾아보자
*월 13일 14일 15일 16일 17일 18일 1월 壬戌 癸亥 甲子 乙丑 丙寅 丁卯 2월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3월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丙寅 4월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5월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乙丑 6월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7월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8월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9월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甲子 윤9월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10월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11월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12월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아무리 찾아보아도 丙午라는 日干支는 보이지 않는다.
필자가 삼국지의 日干支를 계산한 것은 바로 일본의 이소노카미신궁[石上神宮]에 있다는 칠지도 때문이다.
칠지도의 명문은 다음과 같다. 泰和四年 五月十六日丙午正陽造百鍊鐵七,..이하생략
판독자에 따라 조금은 다르지만 泰, 四年, 十六日, 丙午는 거의 대부분이 일치하고 있다. 그런데 “泰□四年”을 위명제의 “太和四年”으로 박박 우기는 사람들이 있다. 가장 대표적인 사람이 김성호박사이며, 그의 아류들도 몇 명 있다.
그런데 그들이 이해하는 것 중에 “泰□四年”을 위명제의 “太和四年”으로 이해하는 것부터가 중대한 변경해석이다. 변경해석은 TEXT에 명백한 오류가 있지 않는 한 해서는 되지 않는 연구 방법이다. 한마디로 변경해석을 자기 마음대로 하는 것은 역사를 왜곡하는 것이라는 이야기이다.
자!!!!! 위의 필자의 간지계산이 엉터리라서 2~3일 정도의 오차가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오차를 감안하고라도 일간지가 丙午인 16일은 아무리 찾아봐도 없다.
‘이것이 무슨 소리인가’하면 칠지도의 “泰□四年”을 위명제의 “太和四年”으로 이해한 것은 엉터리이니 폐기하여 쓰레기통에 버려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칠지도의 “泰□四年”을 위명제의 “太和四年”으로 믿슙니까?“ “예! 믿슙니다. 믿슙니다.”
합리적 판단을 하지 않고 무조건적으로 믿는다는 것은 종교이지, 학문하는 태도는 아니지요.
감사합니다. ver. 0.0.0.0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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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본문에 있는 글 中 일부는 필자가 잘못 표현한 부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에 대한 의견을 아래와 같이 밝힙니다.
////////필자가 잘못 표현한 부분 칠지도의 명문은 다음과 같다. 泰和四年 五月十六日丙午正陽造百鍊鐵七,..이하생략
판독자에 따라 조금은 다르지만 泰, 四年, 十六日, 丙午는 거의 대부분이 일치하고 있다. /////
필자의 위의 글 中 [칠지도 판독문]은 필자가 판독하는 것과 상관없으며, 가장 일반적인 판독문을 ctrl+c, ctrl+v 한 것임을 밝힙니다. 그래서, ‘칠지도의 명문은 다음과 같다.’는 표현은 잘못된 것임을 밝힙니다. 그러나, 필자 또한 泰, 四年, 十六日, 丙午에는 동의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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